커뮤니티

보도자료 목록

대전교육과학연구원, 2014 천체 관측 인증제 진행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6-07-25 15:19 조회727회 댓글0건

본문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이 28일 저녁 7시부터 다음날 아침 8시까지 공주 이안숲속에서 대전 지역 초, 중, 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4 천체(메시에 목록) 관측 인증제'를 진행한다.

'2014 천체(메시에 목록) 관측 인증제'는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이 주관하고, 대전시내 별마루 천체연구회 중·고등학교 교사들이 운영하는 행사다.

지난해에 전국에서 최초로 실시, 천체 관측 동아리 학생들에게 천문·우주에 대한 마인드와 양질의 천체관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전에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천체관측 관련 대회와 체험활동이 다양하게 개최되고 있는데, 가을에는 제12회 학생천체관측대회와 학생천체사진촬영대회가 예정돼 있다.

천체관측에 메카인 지역답게 학생들의 열의가 대단해 관측 실력을 인정받기 위한 또 다른 인증제도의 필요성이 대두됐고 그에 부흥하고자 천체 관측 인증제를 도입하게 됐다.

행사는 110개의 메시에 목록 천체 중에서 10개씩 찾을 때마다 인증서와 뱃지가 지급되며, 앞으로도 연간 4회 이상 실시될 예정이다.

학생들은 행사가 진행되는 야간관측 시간동안 단순히 성운, 성단 등의 천체 찾기에 그치지 않고, 자신이 직접 관측일지를 작성하면서 천체의 밝기, 색깔, 특징 등도 익혀나가게 된다.

불빛하나 없는 장소에서 까만 밤하늘을 바라보며 망원경으로 천체 찾기에 몰두하는 학생들 주변에는 검증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순회를 하며 망원경 조작 방법, 스타호핑법 등도 알려주며 밤하늘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될 것이다.

3월 학기초 입시와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로 지쳐있는 학생들에게 야외에서 희미한 천체를 찾아보는 경험을 통해 천문학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고 지쳐있는 몸과 마음에 힐링의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세한 일정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http://www.des.re.kr )의 '공지사항'란에서 확인할 수 있고, 궁금한 점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천체관측실(042-865-6398, 6324)에서 안내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